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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젠, 작년 4분기 매출 1005억 흑자 전환

매출 전분기 대비 9.4%↑, 비코로나 시약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7.4%↑
2022년 3분기 이후 하락세였지만 지난해 2분기부터 매출 상승세 기록

씨젠(대표 천종윤)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적용한 지난해 실적을 공시하며 잠정 집계 결과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 1005억원, 영업이익 35억원(순이익 57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작년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9.4% 증가했다. 지난해 분기 실적 기준 첫 1000억원대를 돌파하며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을 기록했다. 2022년 3분기 이후 하락세를 면치 못했던 매출은 지난해 2분기 바닥을 다진 후 지속적인 상승세다.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한 이유에 대해 매출 성장과 더불어 효율적인 비용 운용의 영향이 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비코로나 시약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4% 상승했다. 10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기록하며 이 기간 동안 분기 평균 성장률은 32.8%에 달했다. 호흡기 세균(PB) 제품은 바이러스 단독 검사와 동시 검사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4% 늘어났다. 소화기 종합(GI) 제품은 35%, 자궁경부암(인유두종바이러스, HPV) 진단 제품은 36% 증가했다.

이는 시장조사기관 퓨처마켓인사이트가 전망한 2022~2032년 연평균 글로벌 분자 진단성장률(18%)보다 높은 수치다. 회사 측은 "PB와 GI 제품의 경우 신드로믹 분자 진단 검사 수요가 늘고 있으며, HPV 제품 역시 유럽 내 자궁경부암 선별검사에서 적합성이 확인되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세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2023년 연간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 3674억원, 영업손실 301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엔데믹의 영향으로 코로나 관련 매출 실적이 급감하면서 전년 대비 매출은 43% 수준으로 감소했으며, 영업손익은 2022년 1965억원 흑자에서 지난해 적자로 돌아섰다. 하지만 비코로나 제품 판매가 꾸준히 늘어나고 코로나 제품 매출은 안정세를 기록하는데 힘입어 지난해 4분기에는 매출 1000억원대를 넘어섰고 영업이익도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진단 시약과 추출 시약을 합한 지난해 총 시약 매출은 2880억원(진단 시약 2563억원, 추출 시약 317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8%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비코로나 시약 매출은 2154억원으로 진단 시약 매출의 84%를 차지했으며, 코로나 시약 매출은 409억원으로 16%에 그쳤다.

이준혁 씨젠 IR 실장은 "코로나19 엔데믹 전환 이후 지속적인 체질 개선 노력을 통해 비코로나 제품 성장을 이끈 결과 시장 전망보다 빠르게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비코로나 제품과 기술 공유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며 중장기 성장을 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씨젠은 지난 1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으며, 생명공학 기술(BT)과 정보기술(IT)을 융합한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이어 최근 국내 정보기술(IT) 기업 브렉스 인수로 맞춤형 소프트웨어의 기획ㆍ개발 및 관련 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다.

또 기술 공유사업의 일환으로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와 세계 전문가들이 씨젠의 개발 솔루션으로 시약 개발에 참여하는 시약 개발 글로벌 공모 프로젝트(Open Innovation Program powered by Seegene)를 진행 중이다.

출처 : 히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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